본문 바로가기

Koi's review/Study

[대구영어회화학원] 월스트리트 잉글리쉬 파헤쳐보기 (1탄 - 학원 시설)

여는 글 : 잘하고 싶다. 영어 회화


2000년도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은 모르겠지만, 1990년에 태어난 나에게는 영어 회화는 정규 교과과정에 거의 없는(?) 교육이었다. 문법과 독해는 교과 과정에 확실하게 들어가있지만, 내 생각에는 영어 회화는 또 다른 하나의 과목으로 분류되어야하지 않을까 싶다.

초, 중, 고 그리고 대학교때까지 16년간 영어를 놓은 적은 없지만, 어디가서 "영어 잘해요?" 라는 질문을 들었을 때 나는 주저 없이 "영어 잘 못해요" 라고 대답한다. 참 모순덩어리인 질문과 답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올해 2020년에는 나의 자존감을 높이고 싶기도 하고, 성취감을 얻고 싶기도 하고 한 번도 도전해보지 못했던 영어회화라는 것에 매진해보기로 했다. 2021년에 해외 여행을 다니면서 외국인들과 대화하고 그 나라의 문화나 역사에 대해 물어보는 나 자신을 상상하면서 ..!



영어회화 공부를 하기 위해서 저는 월스트리트 잉글리쉬를 선택했는데요. 2월 한 달을 다니다가,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3,4월은 휴학(?)을 내고 5월부터 다시 다니고 있습니다. 대구에는 전문적인 영어회화학원이 많이 없어서 고민을 크게 하지는 않았는데, 회화를 전문적으로 하는 곳은 월스트리트 잉글리쉬와 더박스 2가지 정도로 알고 있어요. 나머지는 YBM 등 어학원에서 회화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


생각보다 월스트리트 잉글리쉬에 대한 정보를 공식 홈페이지나 블로그에서도 얻기 힘든 것 같아서, 제가 하는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에 시리즈로 3~4탄으로 나눠서 학원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하니 영어회화공부에 관심있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월스트리트 잉글리쉬 대구 지점 파헤치기 (1탄 : 학원 시설 둘러보기)



월스트리트 잉글리쉬 대구지점의 입구입니다. 위치는 동성로 CGV한일극장 건물의 12층인데요. 아래 지도 참고하시면 조금 더 수월하게 찾아오실 수 있을 것 같아요 :) 학원은 공휴일과 일요일 빼고는 보통 다 열려있어요 :)

ㅇ 학원 오픈 시간 : 평일 오전 9시 ~ 오후 10시, 토요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제 기준에서 월스트리트 잉글리쉬 학원이 좋았던 점은, 학원 내부에서는 오직 영어로만 대화를 해야한다는 점이었는데요. 처음 방문할 때는 엄청 긴장됐지만 (사실 지금도 너무 긴장돼요....) 그래도 영어를 계속 사용하는 환경에 있는게 생각보다 영어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영어를 여전히 못하지만 그냥 영어로 말하려고 노력하는 것에 대한 부담은 사라지는 그런 느낌 ..?


월스트리트 잉글리쉬 대구점에는 총 11명의 선생님이 근무를 하고 계시구요. 보통 한국인 선생님들은 리셉션 데스크나 스케줄 조정등의 일을 도와주시고, 원어민 선생님이 주된 수업이나 Talking Class를 주도해서 강의하시고 이끌어가게 됩니다 :) 자세한 부분은 다음에 어떤 수업들이 있는지 따로 포스팅해볼게요 !



사진에 보이는 테이블은 보통 가볍게 선생님들과 상담하거나 아니면, 강의를 듣고 테스트를 진행할 때 선생님과 앉아서 1:1로 대화를 하는 장소로 많이 쓰여요 :) 그 밖에도 저는 처음 왔을 때 가벼운 상담을 할 때 여기에서 이야기를 했었어요.



학원 내부에 바(bar) 형태로 공부할 수 있는 공간들이 드문드문 있습니다. 전기 콘센트도 꽂혀있어서 노트북이나 전자기기를 가지고 공부하기에도 좋아요 :) 저는 보통 수업을 듣고 여유시간이 있으면 일부러 학원에 남아서 공부하려고 하는 편이에요 ! 뭐랄까 주변에서 영어가 조금이라도 들리니 더 도움이 될까해서요 ㅎㅎ



여기는 레벨 테스트를 진행하게 되는 곳인데요. 저는 사실 영어회화 학원이라서 스피킹 스킬만 테스트 하는 줄 알았는데, 월스트리트 잉글리쉬에서는 레벨 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서 Reading, Speaking, Writing, listening 4개 요소에 대해서 좀 골고루 평가하는 감이 있었어요. 약간 토익 업그레이드 판(?)을 풀어내는 느낌이라 해야할까요 ㅎㅎ



여기가 학원 내부에서 가장 넓은 장소인 로비인데요. 주로 Free talking이나 Social club이라고해서 특정 주제를 바탕으로 강의가 진행되는 장소에요 :)



그 밖에도 로비에서는 수업이나 Free talking 시간이 아니더라도 수강생들이나 선생님이 대화를 나누고, 토론을 하기도 해요 :)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책상 간격을 조금씩 더 띄워놓으셨더라구요 ㅎㅎ



로비 한켠에는 이렇게 화이트보드가 있는데, 그 날의 Social club (특정 주제를 가지고 진행하는 1시간 짜리 수업)과 Free talking 일정이 적혀있어요 :) 물론 수업할 때도 사용되는 칠판입니다 ㅋㅋ



펜이나 연습장을 가지고 오지 않아도, 이면지와 볼펜이 준비되어있어서 맘 편하게 공부하다가 가실 수 있어요 :) 저도 처음에는 회화 학원이니까 필기구를 안가지고 다녔는데, 아무래도 대화하다보면 모르는 단어나 좋은 표현들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가지고 다니는 게 더 좋은 것 같아요 :)



여기는 원어민 선생님이 수업이 없을 때 앉아 있는 공간인데요. 보통 여기에 와서 질문을 하기도 하고, 각자 들은 영어 강의에 대한 테스트를 받기도하고, Writing 한 글들에 대한 피드백도 받기도해요. 저는 처음에는 인사하기도 뭔가 긴장됐는데, 또 자주보고 하니까 자연스럽게 인사를 하게 되더라구요 ㅎㅎ



요렇게 Writing Tray에 본인이 작성한 Paper를 양식에 맞게 올려놓으면 원어민 선생님이 읽어보시고 feedback을 주시는 시스템이에요. 저도 보기만 하다가 이번에 처음 해봤는데, 생각보다 디테일 하게 신경써서 수정해주셔서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 특히 학생분들 같은 경우는 레포트나 이런거 영어로 쓰고 검수받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English in Action이라고 적혀있는데, 다음 포스팅에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둘 거지만 월스트리트 잉글리쉬에서는 디지털 강의와 대면 강의를 같이 병행하시게 되는데, 디지털 강의에 대한 복습을 원어민 선생님과 5~10분 정도의 대화로 진행하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돼요 :)



이건 학원 게시판인데 공지사항이나, 오늘 강의 스케줄에 따른 강의실 사용현황, 그리고 Social club이나 Free talking 등의 수업 시간표가 게시되어 있어요 :)

자, 이제 로비를 지나서 월스트리트 잉글리쉬 대구점 안에 어떤 Room들이 있는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게요 !!


먼저 Consultant Room 입니다. 보통 한국인 선생님들이 근무하시는데, 강의에 대한 상담이나 수업 스케줄에 대한 조정 등 선생님들이 수강생들을 케어(?) 해줄 때 이야기하는 곳이에요. 저도 처음에 와서 상담받고, 학원 수강료나 커리큘럼 등에 대해서 설명을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



여기는 멀티미디어룸인데요. 피씨방은 아니고 ... 학원 내부에서 디지털 강의를 들을 수 있게 조성해놓은 장소입니다. 헤드셋을 끼고 보통 월스트리트 잉글리쉬에서 자체 제작한 디지털 강의 커리큘럼을 듣는 곳이에요. 사람마다 다른데 저는 집에서 강의를 듣는 걸 더 선호해서 집에서 듣는 편이긴해요 :) 가끔 이벤트로 E-Sport 대회 이런걸 해도 재밌겠다라는 헛된 생각을 하게 되는 장소에요 ㅋㅋ



다음은 Encounter Classroom 인데요. 속칭 EC 라고 표현하는데 디지털 강의를 특정 기준만큼 들으면 레벨업 테스트를 하게 됩니다. 그 레벨업 테스트를 EC라고 표현해요 ! ㅋㅋ 아무래도 조금 긴장감을 갖게 되는 장소랄까요 ..? 저도 한 4번정도 들어가봤는데, 복습을 철저하게 하고 가야 뭔가 긴장도 덜 되고 안에서도 자신있게 이야기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ㅎㅎ. 아 ! 제가 들어갈 때는 2~3명 정도의 같은 레벨분들과 시험을 봤었어요 !



다음은 Complementary Classroom 입니다. 속칭 CC라고 하는데요. 약간 수업을 열심히 들은 수강생에게 더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 소규모 Talking Class 입니다. 대략 5~6명 정도의 그룹으로 묶어서 수업을 진행해요 ㅎㅎ 주제는 그날 선생님이 정하시는 주제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



아 그리고 이 EC / CC room은 수업이 없을 때는 개인 공부 공간으로 사용하실 수 있어요. 보통 1명이 공부하게 되고, 2명 이상이 공부할 때 쓰려면 학원 내에서 스터디 그룹으로 묶어서 활동하시는 경우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 그래서 보통은 2명 이상이 대화할 때는 로비에서 더 많이 이야기 하게 되는 것 같아요 :)



이상으로 ! 대구영어회화학원으로 유명한 월스트리트 잉글리쉬 대구점의 시설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

처음에 학원 왔을 때 저는 시스템이 너무 복잡해서, 좀 헷갈렸었는데 두 번째 포스팅에서는 어떤 식으로 강의가 이뤄지고 어떤 커리큘럼으로 진행되는지 그런 부분을 좀 구체적으로 설명해보도록 할게요 !

영어회화공부를 결심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길 바라면서 .. 마칠게요 !!


* 혹시나 학원 관련해서 궁금한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 드릴게요 !!

** 지금은 코로나 시국이라 방문 없이도 온라인 테스트를 통해 레벨 평가나 상담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 참고하셔서 댓글 남겨주시면 도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 비밀 댓글로 성함과 연락처 남겨주시면 됩니당 :)